티스토리 뷰

멕시코 젊은 부부가 두 자녀와 함께 사는 이 집은 공상과학 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독특한 미관을 자랑한다. 언뜻 보면 소라, 소라, 달팽이가 생각나지만 처음부터 디자인을 염두에 두고 만든 것은 아니다. 그 부위의 모양이 나선형이기 때문에 윤곽 또한 나선형에 바탕을 두고 있었으며, 부피의 변화를 점차 더하여 앵무새와 비슷한 모양의 노틸러스라고 불렸다. 기초공사, 벽, 바닥, 천장, 가구 등에 쓰이는 주요 재료는 철시멘트인데, 껍데기를 단단하게 하는 연체동물의 슬라임과 비슷하고 찰흙처럼 쉽게 모양을 만들 수 있어 이 집의 컨셉과 잘 어울리는 노틸러스의 내부 구조는 외관만큼이나 흥미롭고 흥미롭다. 나선형 계단을 오르면 벽, 바닥, 천장이 평평하지 않은 스테인드글라스 창을 통해 역동적인 4차원 공간감을 느낄 수 있고 거실 등 객실 곳곳이 정원으로 꾸며져 있다. 전체적으로 거실 실내정원, TV실, 공부방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네덜란드 브레다에 위치한 이 집은 조금 더 천천히 살 수 있는 농장에 지어진 생태 주택이다. 다소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주는 반원형의 주택. 언뜻 보면 건축비가 높지 않아 보일지 모르지만, 표준주택에 비해 입방미터 당 가격 면에서 매우 효율적으로 지어졌다. 홀의 반원 모양은 강철 및 샌드위치 금속 클래딩으로 구성된 하중 지지 구조물로 구성된다. 벽돌과 콘크리트로 지은 일반 주택에 비해 매우 가볍게 지을 수 있고, 건물의 기초도 일반 주택보다 가볍게 세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건축비 절감으로 주택소유자는 자신이 원하는 생활방식, 정자 2개와 야외화장실, 사우나로 사용되는 시베리아 통나무집, 옥상 관람 폴리 등을 즐길 수 있게 됐다. 나는 터빈 오두막이 있는 멋진 집을 얻을 수 있었다.

경사지고 울퉁불퉁한 바닥을 피하기 위해 벽으로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연결된 집, 중간에 기둥이 있는 집은 매일 긴장감이 감돌고 일상생활 자체가 불편하다. 뉴욕 이스트 햄튼에 지어진 이 공간은 '바이오스크리브 하우스'라고 불리며 건축가 매들린 청바지와 아라카와가 이름을 지었다. 집 안의 모든 불편함과 복잡함은 건강과 장수를 위한 장치이다. 이 이론은 우리가 매우 단순하고 사소한 것에 복잡성을 가중시킬 때마다, 우리 몸의 활동량과 역동성 또한 직접적인 비율로 더해져 수명 연장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간단히 말해, 높이가 여러 개인 천장, 이상한 스위치, 40가지가 넘는 이상한 색깔로 칠해진 부엌은 모두 균형을 배우고 면역체계를 자극하는 장치이다. 사실, 그들이 일상적인 일들도 얼마나 복잡한지 느낄 수 있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좁은 입구를 기어 들어가 불을 켜려고 스위치를 숨긴 '운명에 저항하는 집'도 1960년대부터 이어져 온 그들의 철학의 산물이다. 집 한가운데 움푹 들어간 부엌을 드나들며 발목 높이로 싱크대를 이용해 삶을 연장하겠다는 이들의 꿈이 실현될지는 의문이지만, 집을 향한 그들의 새로운 철학은 정말 혁명적이다.

호텔에어(Hotel Air)는 사막과 녹지가 공존하는 스페인 나바레 최남단 바르데나에 위치한 22개 객실 규모의 4성급 호텔이다. 호텔 외관을 둘러싼 대형 재활용 원목 컨테이너를 설치해 바람이 강하게 불지 않도록 하고 공기를 통과시켜 마치 헛간이나 채소 창고를 방불케 하는 한편 사막 풍경과 어우러져 신기루 같은 분위기를 연출했다. 호텔의 외관은 각 면에 흩어져 있는 단색의 단순한 큐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이트의 멋진 경치를 고려하여 틈새 공간을 통해 전체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가지런히 심어진 벚나무를 지나자 리셉션홀, 메인홀, 회의실, 바, 식당 등이 들어서 있어 심플하고 널찍한 공간의 심플함을 느낄 수 있다. 호텔에어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객실마다 크고 돌출된 창문이 있어 실내에서도 넓은 사막과 초원, 밀밭을 생생하게 볼 수 있다. 넓은 창틀에 합판을 적용해 편하게 앉아서 책을 읽거나 TV를 볼 수 있다. 북동쪽으로 직사광선 없이 휴식을 취하기에 완벽한 창턱은 일종의 의자나 엑스트라 베드 역할을 한다. 창가 옆 개인 테라스가 호텔의 매력을 더해주는 요소이다. 넓은 자연 속에서 사막 한가운데서 즐길 수 있는 자유는 초기 디자인 단계부터 명확히 정의된 호텔 에어의 개념을 확인시켜준다. 안전하고 편안한 실내공간으로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할 수 있고, 시골과 가까워진 심플하고 조용한 자연공간에 숙박객들이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어렸을 때 가지고 놀았던 축구공의 크기가 커졌다고 상상해 보세요. 그는 자고, 먹고, 심지어 그 안에서 뛰어다니면서 엄청나게 자랐다. 축구공 모양의 집 배리어는 꿈을 포기하지 않는 이들을 위한 피터팬의 네버랜드 같은 공간이다. 언뜻 보기에는 장난감처럼 보이지만 지진, 폭풍, 눈사태를 견딜 수 있을 만큼 안전할 뿐만 아니라 방수 기능까지 갖추고 물 위에 떠 있다. 다양한 육각형의 인테리어를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꾸밀 수 있으며, 특히 가구 배치 구석구석까지 육각형의 모든 부분을 사용할 수 있다. 1층과 2층에서는 L, M 등 대형 사이즈를 따로 사용할 수 있고, 돔형 천장으로 음향을 높여 마치 콘서트에 온 듯 생생하게 음악과 DVD를 감상할 수 있다. 또한 탁자를 가운데에 놓고 여러 명이 앉을 수 있는 컴팩트한 사이즈로 아기자기한 분위기의 업무 공간이나 모임 장소로 활용할 수 있다. 다양한 용도와 재미는 어린 시절 발차기를 한 축구공을 가지고 노는 것 이상일 것이다. 그것은 또한 여러분의 사적인 공간에도 완벽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